중세 사회의 경제 생활, 중세 경제의 특징,길드,주문생산과 시장 생산,매뉴팩처 본문

생활경제

중세 사회의 경제 생활, 중세 경제의 특징,길드,주문생산과 시장 생산,매뉴팩처

리뷰인 2015.08.31 12:51

중세 사회의 경제 생활, 중세 경제의 특징,길드,주문생산과 시장 생산,매뉴팩처

 

 

 

 

중세 경계의 특징

 

고대 사회가 무너지고 봉건 시대인 중세에 들어서자, 많은 땅을 가진 지주(地主)들은 농민에게 자기의 땅을 경작하게 하고 농산물을 지대로 거두어 들이는 경제 제도로 엶아갔다. 이러한 중세 봉건 사회으 경제 조직은 직접 생산에 종사하는 농노(農奴)를 기초로 하는 것이였으며 산업은 농업이 중심이 되고 상공업을 부업으로 하는 장원 경제였다.

 

길드(동업 조합)

 

조세 봉건 사회에서 부업에 지나지 않던 수공업은 교환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성해졌고, 교통과 도시의 발달에 따라 점점 발전하였다. 그리고 각 도시 사이의 거래도 자유롭게 되고 그 규모도 커져서 상업이나 상인의 지위가 높아졌다. 이리하여, 상인들은 이제까지 지배를 받던 영주로부터 자치권을 얻어 자유 도시를 건설하게 되었다.

 

이러는 동안에 상인들은 상업상의 이익을 독차지하고 서로 도울 목ㄷ적으로 조합을 만들었다. 이것이 곧 상인길드이다. 경제가 더욱 발다하게 되자 소공업자들은 상인 기들에서 따로 떨어져 나와 수공업자 길드를 조직하였다. 수공업자 길드는 상호 부조가 가아장 큰 목적이였으며, 그 조직은 조합장(마스터)를 중심으로 기술장니 직인과 견습공인 도제라는 세 신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주문생산과 시장 생산

 

상품 생산은 중세에 이르러 처음에으메는 도제 제도,길드,그 밖의 생산 조직엔 의하여 고객(물건을 사러 오는 손님)의 주문을 받고 생산을 하는 주문 생산으로 이루어졌으나 뒤에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메뉴팩처(공장제 소구오업)에의 하여 고객의 주문이 없이도 시장에 내다 팔기 위하여 물건을 생산하는 시장 생산으로 발전하였다.

 

메뉴팩처

 

매뉴팩처란 공장제 수공업을 가리키는 것으로, 노동자는 가지집에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공장이나 공동작업아에서 자본가의 감독을 받아 가며 일을 하였다. 그러나 당시 노동자의 기술은 아직 수공업적 생산 기술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것이었다. 이 메뉴팩처는 가내 수공업을 한 곳에 모아 분업적으로 생산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산업 혁명 이전까지의 공업 생산의 한 양식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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