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 원인과 영향 본문

생활경제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 원인과 영향

리뷰인 2015.09.01 13:05

 

 

 

인플레이션

 

은행이 기업에 대한 융자를 늘리거나 또는 정부가 적자 재정을 메우기 위하여 국채를 발행하게 되면 화폐의 수량이 증가하게 된디ㅏ. 결국 돈이 혼하게 되므로 국민은 많은 물자를 사게 된디ㅏ. 이러한 경우, 생산의 증가가 화폐 수량이 증가한 것을 따라가지 못하는 이상 국민들은 물가가 점점 더 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더욱 사들이게되므로 물가는 계속 오르게 된다. 즉 화폐를 함부로 많이 발행하여 불가를 오르게 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인플레이션(통화 팽창)이라고 한다.

 

인플레이션 원인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에서도 가장 큰 원인은 전쟁이다. 전쟁에는 엄청난 돈이 들기 때문에 국민으로부터 세금을 많이 거두어 들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정부는 화혜의 발해응ㄹ 크게 늘릴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화폐는 늘어나고 물자는 주로 전쟁을 치르기 위해 쓰이게 되므므로 물자 부족은 더욱 심해져 물가가 오른다.

 

그러나 전쟁을 치로고 있는 동안에는 정부가 물가를 강력히 통제하고 전시 국채의 발행 등으로 통화량을 줄이게 되므로 그래도 극심한 편은 아니다. 그런데 전쟁이 끝나게 되면, 더우기 전쟁에 진 나라에서는 정부의 통제력이 약해지고 원자재와 기계 등이 부족하여 생산을 제대로 못하므로 물가는 더욱 더 오르게 되어 심한 인플레이션이 된다.

 

또한 전쟁이 없을 때도 국민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을 계속하게 되면, 느리기는 하나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게 된디ㅏ. 경기가 좋기 때문에 돈이 많이 나돌고,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어 토지와 집값이 오르며, 사치스런 소비성이 번저셔 경제가 성장하고 소득이 늘어나더라도 물가는 올라 생활이 어려워지게 된디ㅏ.

 

 

 

 

디플레이션

 

상품량에 비하여 화폐량이 줄어들면 수요가 감소하여 물가가 떨어지고 화폐 가치가 오른다. 다시 말하면 경제계의 유통에 필요한 화폐량 이하로 돈이 줄어들면 화폐의 가치가 올라가고 물가가 떨어진다. 즉 인플레이션의 반대 현상을 디플레이션(통화 수축)이라고 한다.

 

디플레이션 원인

 

인플레이션을 수습하려고 화례량을 갑자기 줄이거나 장래의 불경기를 걱정하여 저축된 돈이 투자되지 않을 경우에 일어나느데 그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생산이 너무 지나쳐 수요가 공급을 따르지 못할 경우

2. 은행이 개인 기업이나 중소 기업 등에 대한 대출을 억제하고 자금의 회수를 서두를 경우

3. 정부의 재정 지출이 억제된 위에 세금의 징수가 지나칠 경우

Comments 0
댓글쓰기 폼
Total
1,650,063
Today
15
Yesterday
2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