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본문

생활경제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리뷰인 2015.11.05 10:38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생산 활동에 직접 간접으로 참여한 기업가, 자본가, 지주, 근로자 등이 그 댓가로서 얻는 수입을 소득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소득에는 기업가의 이윤, 자본가의 이자, 지주의 지대, 근로자의 임금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생산 활동에 이바지한 데에 따라 소득이 나오진 몫으로서, 이를 소득의 분배라고 한다.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우리의 소득은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얻는 등 생활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소비되며, 나머지는 저축을 하게 되고, 저축한 것은 다시 생산을 위하여 투자된다.

 

 

소득의 종류

 

소득은 그 형태나 성질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우어진다.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출처에 따른 분류]

 

이것은 소득이 어디에서 나왔느냐에 따라서 나눈 것인데, 근로 소득과 사업 소득, 재산 소득 등으로 나눈다.

 

근로소득 : 공장, 회사, 관청 등에서 정신 노동이나 육체 노동을 하고 얻는 수입으로서 노동자의 임금, 회사원의 급료, 공무원의 봉급 등이 이에 속한다.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사업소득 : 농민,상인,의사,변호사 등과 같이 남에게 고용되어 일하는 것이 아니고, 독립하여 자기 자신의 사업을 경영함으로써 얻게 되는 수입을 말한다.

 

재산소득 : 토지나 건물을 남에게 빌려주고 얻는 지대나 집세, 돈을 남에게 빌려주거나 은행에 예금하여 얻게 되는 이자, 기업에 투자하여 얻는 이윤, 주식 등을 사서 얻는 배당금 등이 이에 속한다.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물가와의 관계에서 본 분류]

 

이것에는 명목 소득과 실질소득이 있다. 명목소득이란 돈으로 받은 액수이며, 이를 화폐소득이라고 한다. 실질소득은이란 명목 소득으로 실제 구입할수 있는 상품량, 즉 화페의 구매력으로써 표시되는 소득이다. 즉, 물가가 오르면 명목 소득은 같아도 실질소득은 불며, 반대로 물가가 내리면 실질소득은 는다. 그러므로 소득의 많고 적음은 실질 소득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소득이란 소득의 종류

 

[이전소득]

 

정부로부터 받은 연금, 은금, 공채의 이자, 실업 수당, 생활 부조금, 장학금 등의 수입을 말한다. 이는 국민 소득을 계산 할 때에는 넣지 않는다.

 

Comments 2
댓글쓰기 폼
Total
1,650,064
Today
16
Yesterday
2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