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관리/블로그최적화

블로그 상위노출 기본적인 방법

by 리뷰인 2011. 9. 16.

블로그 상위노출 기본적인 방법

블로그를 시작한지 딱 한달째 되는 날이네요.  하지만 1일 1포스팅! 상당히 어렵네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한달동안 제가 쓴 글이 얼마나 노출이 되는지 하나하나 확인해봤습니다. 글이 많지 않아 얼마 안걸리겠지하고 찾아봤지만 이런~ 제 글은 어디로 갔는지 알수가 없네요. 간혹 영화관련 포스팅만 2~3페이지에 걸려있는 상황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때는 그나마 네이버에 상위노출에 근접한 범위까지 올라온 상태라 방문자가 생각보다 많았지만 티스토리는 정말 저조하네요. 그래서그런지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중에서 프로블로거가 많은거 같아요. 분석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한 방법이 있을까.. 나름 조사해봤습니다. 상위노출에 올라온 글들은 보면서 하나하나 공통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은 누가 정하는 것일까?


순전히 제 생각이지만 그 많은 글을 사람이 직접 고르고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여 수동적으로 상위노출을 시켜주지는 않겠죠?~ ㅋ
어차피 컴퓨터 데이타 기준에 의해 최적화된 기준을 가지고 그것에 합당한 포스팅을 컴퓨터가 초이스하지 않을까 합니다. 분명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한 포스팅 기준이 있겠지만 아직 그것을 완전히 아는 사람이 없겠죠. 컴퓨터가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포스팅을 고르는 것도 역시 객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분명 그 기준은 존재할꺼라 생각합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의 기준. 프로정신



저 역시 일용직 노가다도 해봤고 회사도 다녀봤고 사업도 해봤지만 그 안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오랫동안 근성을 가지며 꾸준하게 자신의 길을 걷는 사람들이죠. 프로를 말하는거겠죠~ 블로그 역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보면 간혹가다가 운이 좋아 올라오는 경우도 있겠지만 블로그을 꾸준히 오랫동안 관리해온 블로거들에게는 이길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포스팅수와 방문자에 의해 블로그 최적화가 틀이 잡히면서 관련 포스팅을 쓰게 되면 노출이 잘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프로는 이길수 없습니다.^^ 



키워드 전쟁.



블로그 상위노출에서 키워드를 생각하지 않으면 블로그는 일기장이 되어버립니다. 누구도 볼수 없는^^
블로그를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검색어 관련 블로그 페이지에 5번째안에 들기 위해서는 키워드 공략을 할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몇개의 키워드를 통해 상위노출 블로그들에 관하여 노출이 안된 포스팅과 어떤 차이가 있을지 아주 약간 조사해봤습니다. 





첫번째. 제목에 키워드가 1~2개는 꼭 들어가야 된다는 겁니다.
내용이 좋은 내용으로 글을 써도 제목에 키워드가 나오지 않으면 노출이 안되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제목에만 키워드가 들어가고 내용에는 전혀 다른 글이 올라와 있으면 안되겠죠~ 또한 순간적 실시간 검색어를 제외하고는 5개의 블로그의 제목들이 중복되지 않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예를 들어 네이버에 '블로그' 라고 검색어을 치면 블로그관련 글 제목들을 보면 중복되는 것이 없습니다. 


얼핏보기에 첫번째에 마지막 제목이 똑같아 보이지만 첫번째 제목에끝에 [ " ] 표시가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마도 한번 상위노출이 된 제목으로 열심히 글을써도 5번째안에 같은 제목의 글이 중복이 되면 노출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아마도 제 느낌에 첫번재 글역시 '블로그마케팅'이란 제목으로 포스팅했지만 노출이 되지않아 제목을 살짝바꾼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 생각입니다. ㅋㅋ
어쨌든 첫번째 기준에 미달이 되면 노출이 안된다는것은 어느정도 조사된 내용입니다.
 

두번째. 내용에 키워드 배치입니다.



블로그 제목 바로 밑에 나오는 소개문[빨간부분]인데요~ 네이버를 비롯하여 두줄이상 넘기는 검색사이트는 없는것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적게는 110자 많게는 130자 사이에서 소개글이 끝나게 됩니다. 보통 두줄정도면 140자~150자 정도라고 생각되는데요. 포스팅 본문내용에 적어도 140자 안에는 키워드가 2~3개 정도 들어가야 노출이 되는것 같습니다. 소개문 끝에 나오는 '...'은 두줄안에서 더이상 키워드가 없다는 뜻입니다. 이런식의 내용이 본문에 많이 나오면 컴퓨터가 초이스하는데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번째. 본문에 제목을 한번더 써준다?
다는 아니지만 5개중에 4개는 소개글에 제목으로 시작되는 블로그가 상당수 차지하는구요. 제목을 한번더 써주므로 키워드 수를 늘릴수 있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블로그블로그블로그" 이런식의 중복제목 또는 글은 아마도 저품질 블로그로 오해받을수 있어 블로그지수를 깍아내리는 역효과를 얻을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네번째. 본문 상단부분을 공략하라.
컴퓨터든 사람이든 ctrl+f 로 찾기를 하면 먼저 찾는 곳이 내용 상단부터 내려옵니다. 국내에서 '블로그'란 키워드로 글을 쓰는 블로거들이 얼마나 많을까요? 수없이 많겠죠~ 만약 비슷한 제목과 비슷한 내용으로 같은 시간에 글을 올리면 분명 스캔이 먼저 끝나는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될가능성이 많겠죠~ 한마디로 시간싸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람 눈에 보이지 않는 속도겠지만 그 나름대로 속도차이가 분명히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



이미지를 삽입하자


 



블로그 포스팅의 모든 기준은 테그[html]속성에 의해 결정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미지 삽입하고 html 버전으로 바꾸면 명령어에 img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와 글을 구별하여 얼마나 적절하게 글과 이미지가 삽입되었는지 구별하지 않을까요?
아직 이미지가 몇개가 들어가야 노출이 잘될까 라는 법칙은 없지만 현재 이미지 한장으로 상위노출이 가능할까 테스중이니 어느정도 공통된 법칙이 성립이 되면 조만간에 이미지 관련글을 올리겠습니다.


동영상을 올려보자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해주게되면 받는 사람은 기분이 좋아지겠죠. 단순히 글만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야 이미지도 넣고 동영상도 삽입시켜 블로그 정보에 다양성을 보여주는것이 또하나의 기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뷰인의 생각


 



이상 공통점을 찾아냈는데요. 블로그 상위노출이라는 거창한 제목이지만 내용은 사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해 여러가지 자료와 정보를 찾다보니 이런생각이 드는군요. 예를 들어 'xxx노출사진'이란 검색어가 뜨게 되면 당연히 블로그에 이미지가 풍부한 블로그가 노출이 될 가능성이 많으며 '박지성골'이란 검색어가 뜨게 되면 동영상을 보고싶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동영상이 먼저 나와있는 블로그가 노출이 되는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이런부분까지 어떠한 규칙이 있을까 찾아봤지만 거기까지는 초보자의 눈높이에서는 볼수 없더군요.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고 프로블로거가 되면 알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모두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기준을 정한것이니 "이렇게 했는데 왜 노출이 안될까요" 등의 난감한 질문은 하지마세요^^ ㅋ 모든 데이타를 블로그 초보자의 눈으로 바라봤기 때문에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전문 프로블로거님들이 보시면 속으로 '뭐냐' '웃기지도 않다' '그냥 나불대는군' ㅋ 등의 반응을 보이실겁니다. 그냥 귀엽게 봐주시고요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도 있구나 하고 한번 웃어주시면 됩니다.^^ 

한달 블로그 경력자의 엉뚱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한방 날려주고 가세요^^ 추천은 미덕입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