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관리/블로그최적화

블로그 포스팅 업데이트와 블로그 방문자 통계의 관계

by 리뷰인 2011. 10. 5.
블로그 포스팅 업데이트와 블로그 방문자 통계의 관계

안녕하세요 리뷰인사이트입니다.

블로그를 분석하면서 포스팅을 올리는 시간대에 따른 방문자수의 변화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상하게도 몇일전부터 아침 7시~9시 사이에 포스팅을 한 이후로는
방문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되는 현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블로그 로그분석하다보니 시간대별 블로그 방문자수에 영향을 받았을것이라는 추측을 하게 되네요
그래서 어제저녁부터 오늘점심까지 웹상에 올라는 자료를 토대로 블로그 시간대방문자의 평균치를 분석하여
표를 만들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수 있었습니다.

링크 : [로그분석의 필요성에 대한 포스팅 바로가기]

제 블로그 방문수만으로는 분석이라는 단어에 어울리지 않는 유입량이라 
저를 포함한 다른분들의 블로그 통계에 통해 평균치를 내게 되었습니다.


▼ 평일 평균 방문자수 통계입니다. (월~금)



▼ 주말 평균 방문자수 통계입니다. (토~일)


 
통계를 보셨듯이 오전 7시부터 블로그 방문자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현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뭐 누구든지 예상을 했던 결과였을것입니다.

링크 : [파워블로그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은? 바로가기]

여기서 제가 블로그 관리하는데 있어 큰실수를 저질렀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블로그시작때부터 제 블로그의 업데이는 오후4~6시 사이였습니다. 

4~6시쯤 글을 올리게 되면 네이버나 다음에 노출되는 시간이 평균 2~3시간정도 걸린다고 하니
상위노출이 된다고 하여도 7~9시쯤 노출이 된다는 결론이 나오는군요. 그만큼 열심히 준비하고 시간을 들여 힘들게 올린
글을 클릭하는 수가 점점 줄어든다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한편 몇일전부터 오전 7~9시에 글을 올리기 시작하였는데 기존의 방문자수보다 두배가량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왜 그런지 그래프를 보시면 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평일과 주말의 통계치가 다른것처럼 특별한 상황이 걸려있는 날(국대 축구경기,올림픽,월드컵 등)에는
블로그 업데이트 시간을 잘 조절해야 할것입니다. 인기 드라마 영향도 상당히 클것이라 생각듭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블로그 포스팅 업데이는 타이밍입니다.
그 타이밍이 정해진것은 아니지만 조금만 신경쓰고 연구한다면 어느정도 노하우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 아직 멀었구요 하하^^

하여튼 하루에 1포스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저에게는 당분간 오전에 글을 올리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하지만 이글은 3시나 되서야 올리는 군요..ㅋㅋ 사실 아침부터 태윤(6개월된 아들)이가 감기가 걸려서
병원에 있었네요~

밤새 코막임으로 잠을 이루지 못한 태윤이 때문에 잠을 못자서 그런지 글을 쓰면서 무슨글을 쓰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지금도 해롱해롱하네요. 다들 감기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