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피로를 풀어주는 컴퓨터 체조 11단계

by 리뷰인 2011. 9. 9.
피로를 풀어주는 컴퓨터 체조 11단계


요즘 블로그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컴퓨터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네요 그래서 그런지 어깨도 결리고 허리도 아프고 해서 컴퓨터 앞에서 간단한게 운동할수 있는 체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인터넷검색사이트에서 그나마 따라하기 쉬운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그럼 그림을 보시면서 한주간 쌓여있던 피곤을 날려보냅시다.


 
1단계 컴퓨터 체조 : 눈운동입니다. 컴퓨터 앞에만 있다보니 눈에 피로가 가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눈이 좋아야 생활이 편해집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눈옆 3cm 부분을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살짝 눌러줍니다. 그리고 창문이 있으면 최대한 먼곳을 바라보며 눈동자를 돌려줍니다. 참고로 등산을 가시면 저절로 운동을 하게 되니 시간이 날때 등산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2단계 컴퓨터 체조 : 목운동입니다. 요즘 컴퓨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다보니 목이 굳어버리는 것처럼 아주 뻐근함을 느낍니다. 목이 안좋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허리에 무리가 가게되고 그렇게 되면 디스크가 올수 있습니다. 목을 곧바로 세우고 천천히 올립니다. 허리가 기울어지면 오히려 나쁜영향을 미칠수 있으니 허리를 쭉 펴주셔야 합니다.




 

3단계 컴퓨터 체조 :  등배운동입니다. 지금 옆에 거울이 있으면 한번 보세요. 본인의 자세가 어떤지..^^ 움추려있던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스트레칭입니다. 양손을 올리고 턱을 붙였다 펴면서 가슴을 뒤로 젖힙니다. 시원한 느낌을 받으실꺼예요


 

 

4단계 컴퓨터 체조 : 어깨운동입니다. 컴퓨터를 많이 하게 되면 어깨는 거의 움직임이 없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가볍게 팔꿈치를 구부리고 어깨를 부드럽게 돌립니다. 돌릴때 방향은 시계방향,시계반대반향으로 반복해서 돌려주세요



 

5단계 컴퓨터 체조 :  가슴운동입니다. 컴퓨터에 많아 앉아 있다보면 가슴을 움추리게 되어 답답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가슴을 펴 하늘방향으로 향하게 한 후 팔을 펴서 내립니다. 팔을 내릴때는 힘이 들어가지않은 상태에서 쭉 내려주세요. 연속해서 등, 어깨, 목의 힘을 빼고 상체를 앞으로 숙여줍니다.


 

 

6단계 컴퓨터 체조 : 손목운동입니다. 아시다시피 컴퓨터를 많이 하다보면 마우스에 손이 항상 붙어있습니다. 그만큼 손목에 힘이 들어가면서 손목이 굳어지는 현상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양손을 깍지를 껴 가슴 앞에 모으고, 천천히 손목을 비틀어줍니다. 이것 역시 번갈아 주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에 손을 털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7단계 컴퓨터 체조 : 이것 역시 손목운동입니다. 책상에서 컴퓨터를 하다보면 항상 책상에 손을 올려놓기 때문에 팔꿈치 관절이 'ㄴ'자로 되어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 손가락이 몸을 향하도록 무릎위에 얹고 몸을 천천히 등받이에 붙힌후 3초에서 5초간 유지를 해줍니다. 상당히 시원하죠?^^


 

 

8단계 컴퓨터 체조 : 손가락운동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때 제손을 보니 항상 오므려있는 모습을 봅니다. 그만큼 힘이 들어간다는거겠죠. 그래서인지 퇴근하고 집에 가면 손에서 살짝 경직 되는 현상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손가락을 하나하나 그림처럼 잡아당깁니다. 너무세게 당기면 안되는거 아시죠. 시원할만큼만 당기세요. 그리고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흔들어줍니다.


 

9단계 컴퓨터 체조 : 허리운동입니다. 요즘 의자를 보시면 회전의자이기때문에 옆을봐도, 뒤를 봐도 의자를 돌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허리의 근육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지방이 많이 쌓이게 되죠^^ 기계도 새것을 사놓고 사용안하면 녹이슬고 그렇습니다. 허리도 사용하지 않으면 나중에 아예 굳어버릴수 있습니다. 왼손으로 책상을 잡고 팔, 허리를 한쪽방향으로 비틀면서 뒷방향으로 바르게 폅니다. 시선은 손을 바라보며 좌우로 반복해주며 시선은 최대한 먼곳을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10단계 컴퓨터 체조 : 발목운동입니다. 컴퓨터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메신져와 이메일이 활성화되어 움직이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서 최대한 발을 움직이면서 근육을 풀어줘야 합니다. 가볍게 양발을 모아 위로 뻗고 발목을 쭉 폈다 당기는것을 반복합니다. 한번폈을때 5초정도 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11단계 컴퓨터 체조 : 무릎운동입니다. 다름 무릎안좋으시죠. 저역시 책상에만 앉아있다보니 몸이 무거워지며 움직일때 무릎에 무리가 가는 현상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책상을 양손으로 잡고 양팔 사이로 목을 넣고 등, 어깨, 허리를 똑바로 하고 천천히 쪼그립니다. 완전 시원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자세가 안좋으면 좋은 글도 안써지는거 같아서요. 요즘 시간이 날때마다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출퇴근도 걸어서 하고 밥도 조금씩 먹게 되니 약간 몸이 가벼워지더군요. 하지만 장기적 프로젝트인 블로그운영에 있어 컴퓨터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늘면서 몸이 조금씩 굳어지는 느낌을 받아 컴퓨터 체조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으니 틈날때마다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같이 한번 잠시 모니터를 끄고 같이 체조한번 하죠? ^^


컴퓨터 체조를 찾다보니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이 있네요 내용은 약간 틀립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