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뜻, 기업의 목적, 기업의 종류 본문

교육,다큐

기업의 뜻, 기업의 목적, 기업의 종류

리뷰인 2015.09.01 12:41

 

 

 

기업의 뜻

 

기업은 자연,노동,자본 등의 생산 요소를 알맞게 결한하여 생산 활동을 하는 조직이다. 그런데 오늘날의 생산은 주로 다른 사람에게 팔기 위하여 생산하는 것이 보통이며, 이와같은 생산을 상품 샌산, 또는 시장 생산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목적

 

상품을 생산하는 것은 그것을 시장에서 판매함으로써 생산에 쓰인 비용보다도 더 많은 수입, 즉 이윤을 얻기 위한 것이 기업의 목적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자본을 잘 운용하여 이윤을 얻음으로써 자본을 늘리는 것이 곧 기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종류

 

기업은 그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즉, 기업의 규모에 따라 중소 기업과 대기업으로 나누기도 하고 기업의 조식에 딸 사기업과 공기업으로 나누기도 한다.

 

-사기업-

 

민간인이 경영하는 사기업에는 개인 기업과 공동 기업의 2종류가 있다.

개인기업이란 개인이 자본을 내어서 자기의 책임 아래 경ㅎ영하는 기업으로 대부분의 농가 상점 의사업이 이에 속한다. 한편 공동 기업은 몇몇 사람이 자본을 내어서 회사 또는 조합을 조직하여 공동 경영을 하는 기업이다.

 

공동기업은 기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개인만으로는 자본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달한 기업 종류이다. 따라서 공동 기업은 회사 기업과 조합 기업으로 나누어지는데 회사 기업에는 합명 회사, 합자 회사, 주식 회사 등이 있으며 조합 기업을 대표하는 형태로는 협동 조합이 있다.

 

헙동조합은 농민, 어민, 중소 상공업자 등의 개인 기업이 그들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협력하는 조직체로 구입,판매,금융 등의 일을 행한다. 협동 조합은 회사 기업처럼 반드시 이윤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는 않지만 이익이 생기면 이것을 조합원에게 골고루 배당하기 때문에 역시 기업의 일종이다. 우리나라에는 농업 협동 조합, 수산업 협동 조합, 중소 기업 협동 조합 등이 있다.

 

-공기업-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 또는 국가가 자본을 댄 공공 기업체에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 행하는 것을 공기업이라고 한다. 국가가 직접 경영하는 기업을 국영 기업이라고 하고 지방 ㄷ자치 단체가 경영하는 기업을 공공 기업이라고 한다. 국영기업으로는 체신 사업, 철도 사업과 같이 국가가 직영하는 것과 한국 조폐공사의 경우와 같이 그 자본을 주로 국각 내어서 경영하는 공사가 있다.

 

일반적으로 공사는 일종의 공공 기업체로 총회와 같은 의결 기관을 갖지 아니하고 사업운영, 회계 등에 관해서 전면적으로 국가의 감독을 받게 된디ㅏ. 나라가 수입을 늘리기 위해 경영하는 공기업에는 담배의 전매 사업이 있고, 지방 자치단체가 공공의 이익을 우해 경영하는 공기업에는 수도 사업 등이 있다.

'교육,다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뜻, 기업의 목적, 기업의 종류  (0) 2015.09.01
Comments 0
댓글쓰기 폼
Total
1,650,064
Today
16
Yesterday
22

티스토리 툴바